:: (사)한국선용품산업협회 ::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국제신문) “외국배에 선용품 공급도 수출로 인정을”

페이지정보

날짜20-06-26 09:38 조회수1,506 첨부파일0

본문

기사 바로가기

“외국배에 선용품 공급도 수출로 인정을”

부산시 해운항만업계 간담회

국제신문 유정환 기자 | 입력 : 2020-06-25 19:53:13 본지 9면

- 수출 인정 안돼 정부 지원 제외
- 수리선박 접안장소 부족 문제
- 선사 항만 선박료 감면 등 건의
- 대형수리조선단지 조성 요구도

“외국적 선박에 연간 4000억 원에 달하는 국내 선용품을 공급하고 있지만 수출로 인정받지 못해 정부가 지원하는 수출 정책 금융 및 마케팅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선용품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조속히 수출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25일 오전 부산시 박성훈 경제부시장 주재로 시청 7층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부산지역 해운항만업계 간담회’에서 김영득 부산항만산업총연합회 회장이 포문을 열었다. 김 회장은 또 “협력이 미흡한 선사 및 항만 연관 산업체와의 상호 정보교류를 위한 방안과 접안장소를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수리선박의 고충을 해결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시 이재선 해운항만과장은 “산업자원부와 협의해 국산 선용품을 외국적 선박에 공급하는 경우 수출로 인정하도록 하는 대외무역법 시행령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네트워크 구축에 대해서는 지난해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를 출범시켜 올해부터 본격적인 네트워크 쌓기에 돌입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수리선박의 접안 장소 부족 문제에 대해서는 부산항만공사 간주태 항만산업부장이 나서 “고질적인 문제여서 당장 해결은 어렵지만 전향적으로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황영식 한국선주협회 부산사무소장은 “최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선사들이 항만 선박료를 감면해 달라고 요청했는데 부산항만공사는 감면이 아니라 3개월간 납부유예하는 수준의 지원책을 마련해 아쉬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간 부장은 “업계에서는 부족할지 모르지만 부산항만공사 입장에서는 이번 조치로 300억 원의 예산을 마련하는 등 어려운 가운데서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날 다수 참석자는 부산에 대형수리조선단지가 조성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부산수리조선㈜ 박수복 회장은 “부산상의 차원에서 수리조선단지 건립을 위해 7년간 노력해 관련 내용이 해수부의 제3차 항만기본계획에 고시되는 등 성과를 거뒀다. 천혜의 여건을 자랑하는 부산항에 수리조선단지가 들어서야 한다”고 말했다. 황 사무소장도 “우리나라가 환경 문제와 중국보다 높은 인건비 등을 이유로 수리조선단지 조성에 소극적인 반면 일본과 싱가포르에서는 이를 첨단·자동화해 운영하고 있다. 단순한 선박수리로 볼 것이 아니라 어마어마한 먹거리와 고용 창출이 이뤄지는 산업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부산수리조선은 민간투자로 수리조선단지를 운영하기 위해 특수목적법인(SPC)을 구성해 지난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적격성 심사를 신청했지만 한 차례 반려됐으며 올해 재도전할 계획이다. 한국선박수리공업협동조합 김귀동 이사장은 “부산항의 70%가 러시아 선박의 수리로 먹고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코로나19로 러시아가 자국에서 자체적으로 수리를 시도하고 있어 성공하면 부산에는 큰 타격이 될 것”이라며 “시와 부산해양수산청이 선박수리를 위한 공간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를 주재한 박 부시장은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간다는 생각으로 해운항만업계와 함께 위기를 기회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유정환 기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